문화예술교육사

문화예술교육사 전공 (Arts & Culture Education Major)

문화예술교육사는 예술가로서의 전문성과 교육가로서의 역량 및 자질을 갖춘 전문인력을 의미하는 국가자격제도입니다.

문화예술교육 지원법에서는 「“문화예술교육사”란 문화예술교육 관련 교원 외에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으로서 법에 따라 자격이 부여된 사람을 말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제2조제5호)

문화예술시대의 창의적 문화리더 양성!


Creative & Professional Culture Lea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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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를 창출하고 인재를 양성하는 예술교육!
문화예술분야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신 분!
현장 전문가까지 모두 선택하여 만족하는 콘텐츠 교육!
한국예술종합교육원에 오시면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예술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사 활동(취업후 진로)

문화예술교육사는 본인이 전공한 예술분야에만 국한하지 않고, 관리자, 지역 전문가, 기획자 등으로서 문화예술교육 기획 및 실행, 문화예술행정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사는 문화예술교육 지원법령에 따라 공연장,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문화의 집, 전수회관 등 국공립 교육시설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문화예술교육을 필요로 하는 공공영역 및 민간영역에서의 활동 역시 확대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 사업운영 문화시설·공간운영, 예술단체운영, 예술행정가, 예술관련제반업무, 일반기업의 문화관련 업무
공연·전시·기획 문화관련 기획·제작 연출가, 큐레이터, 갤러리스트, 지역축제기획자,
지역문화예술콘텐츠기획자, 아트디렉터, 공연기획자, 공연제작자
문화마케팅 아트마케터, 문화예술홍보전문가, 아트매니저, 아트딜러, 공연마케터
창작과 비평 공연예술인 매니지먼트, 미술가, 문화저널리스트, 문화비평가, 방송작가
문화예술 엔터테인먼트 산업 콘텐츠창작 기획 및 제작, 엔터테인먼트예술산업, 1인 소셜미디어기획
게임·스포츠 산업 게임관련 분야 기획, 운영자, 스포츠에이전트, 스포츠마케터, 콘텐츠 기획· 유통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기획·개발·유통, 문화예술교육사, 문화예술전문강사


교육 목표

문화예술교육사는 이론적 소양을 바탕으로 순수예술과 대중문화를 아우르는 창의적이며 실용적인 영역의 국가자격제도입니다.
문화예술교육사는 문화예술영역 전 분야에 전문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문화예술 실무중심교육 과정을 제공하여 창의적이며 합리적인 문화예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 방향

본 교육원에서는 문화와 예술의 인문학적 교양과 지식을 바탕으로 영화·연극·미술·무용·음악·공예·사진·디자인·만화애니메이션·국악 등 문화콘텐츠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울러 예술경영·문화기획·문화산업·문화예술교육·예술기관 운영을 위한 장르별 실무 연계 교과과정을 통하여 문화행정과 정책 관련 분야의 창조적 문화리더 양성을 목표로 문화예술의 수요와 트렌드에 발맞춘 이론과 실무의 균형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자 한다.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의 성격

2급 교육과정은 문화예술교육사가 수행하는 직무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교육’ 역량과 예술 전문성을 함양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기존의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이 지나치게 교사 양성기관의 교직과정의 틀을 따르고 있다는 문제의식에 따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화예술교육 개론의 성격, 핵심 교수역량 강화, 현장 실무를 강조하는 방향에서 교과목이 축소, 통합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교육 개론 과목과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과목이 신설되었으며, 기존 2급 문화예술교육사 교수역량 영역의 8개 과목(선택 5과목)은 분야별 교육론, 분야별 교수학습방법, 분야별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3개 교과목으로 재구조화되었습니다.

전반적인 개정 방향을 고려할 때 2급 교육과정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의 특수성에 근거한 개론적 이해를 목표로 하며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정체성과 자질 등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각 예술분야의 내용적 전문성에 기초한 교수역량과 이를 다양한 현장의 맥락에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는 교육학, 내용학, 교육실습의 요소가 연계되고 결합되어 기본적인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역량과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구조라 할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직무역량 영역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과목인 분야별 교육론, 분야별 교수학습방법, 분야별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과과정은 문화예술교육의 기획, 운영, 분석 및 평가, 관리 역량으로 심화해 나가기 위한 기본적 이해를 추구하는 영역입니다. 분야별 전문 문화예술교육사로서 교수역량을 중점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문화예술교육사 2급 교육과정

2급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으며, 이 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사람은
①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3호의 교육대학은 제외한다), 같은 법 제29조에 따른 대학원, 같은 법 제30조에 따른 대학원대학 또는 고등교육법 외의 법률에 따라 설치된 문화예술 관련 대학,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제9조에 따라 예술 관련 분야의 학사학위나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하여 이수,
②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한 문화예술교육사의 교육기관에서 이수할 수 있습니다.
관련학과 졸업 전공자 총 5과목 10학점 150시간
비전공자 예술전문성영역 총 15과목 40학점 600시간

문화예술교육사 급 교육과정(현행 교육과정)

교과영역 교과목 최저 이수 시간
직무역량 1) 문화예술교육 개론 30시간 (2학점)
2) 예술 관련 분야별로
문화체육관광부령으로 정하는 교수역량 교과목 (3과목)
장르별 교육론 30시간 (2학점)
장르별 교수학습방법 30시간 (2학점)
장르별 교육프로그램개발 30시간 (2학점)
3)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30시간 (2학점)
예술전문성 예술 관련 분야별 해당 분야의 전공 과목(10과목 이상) 450시간(30학점)

한국예술종합교육원의 유니크한 꿀팁!!!

현장 실무형 문화예술콘텐츠 영역 확장

한국예술종합교육원이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사 국가자격증 과정은 영화·연극·미술·무용·음악·공예·사진·디자인·만화애니메이션·국악 등의 다양한 분야의 실무 형 문화예술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문화예술 인적 네트워크 및 행정실무 영역확장 선도

우리학과는 문화예술 관심자, 문화예술관련 대학원 진학 준비자,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강사, 큐레이터, 문화기획자의 현장 실무를 익히기 위해 함께 만들어 가는 학과입니다.

문화예술 현장 실무 경험을 원하신다면!!

학생주도 학습 및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직접 기획하고 학과에서는 실무형 학습기회를 제공합니다.

문화예술교육사(2급)자격증 및 학점은행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기회제공

문화예술관련 일자리와 교육기회가 확대됨에 따라 취업 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문화예술 교육사자격취득의 가치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에서는 특별 관리 교육시스템을 통해 사회적 트랜드에 적극 대응하고자 합니다.

현장탐방 & 전문가 강의로 문화예술의 감성과 지성 함양

영화·연극·미술·무용·음악·공예·사진·디자인·만화애니메이션·국악 등 다양한 장르의 지식과 문화 감성을 쌓을 수 있는 현장탐방 및 전문가 특별강의를 제공합니다.

졸업과 자격증을 한번에!

문화예술교육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전문학사 및 학사과정 학위 취득을 위한 필수 인증 과목을 제공합니다.

Fun & Interactive(흥미와 상호작용) 수업 콘텐츠

교과목 특성에 따른 특화된 수업 콘텐츠를 통하여 흥미롭고 인터랙티브한 수업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한국예술종합교육원에서 현장실무 감각을 바로 익힐 수 있는 수업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문화예술분야의 관심자 & 현장에서 활동하는 예비전문가, 문화예술관련 학부 졸업자 등이 모두 선택, 만족을 함께하는 교육과정으로 거듭나겠습니다.